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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도시철도가 '지옥철'의 대명사가 되는군요. (JTBC 밀착카메라)

https://news.jtbc.joins.com/article/article.aspx?news_id=NB11989480 [밀착카메라] 달랑 2칸에 승객 '밀물'…'지옥철' 김포도시철도 김포 신도시의 퇴근길 사진입니다. 출근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출퇴근 시..

skuniv.tistory.com

얼마전 JTBC 뉴스룸에서 밀착카메라 코너를 통해 보도된

 

김포도시철도의 '지옥철' 보도가 방송되었습니다.

 

이 방송으로 인하여 김포도시철도의 혼잡성과 설계 당시의 문제점이 큰 이슈가 되었고

 

앞으로 방치할 경우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분위기가 조성되었습니다.

 

2기신도시인 김포한강신도시의 광역철도계획으로 김포시가 전액 부담하여 건설한 김포도시철도는

 

김포한강신도시 주민들의 입주와 김도 구도심에 대한 개발 사업이 진행되면서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2량짜리 경전철만으로는 출퇴근시간에 교통 수요를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김포에서는 '골드라인 챌린지 - 너도 함 타봐라' 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 중 정하영 김포시장이 챌린지에 지목되었고

 

정하영 김포시장은 2월1일(월) 출근길인 오전 7시30분에 풍무역에서

 

챌린지를 수행한다고 합니다.

 

이번 챌린지는 최초 보도한 JTBC를 비롯하여 많은 언론사들이 관심을 가지고 

 

방송 보도에 참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저는 한가지 의문이 들더군요.

 

한강신도시에서 승차하고 김포공항까지 갈 수도 있는데

 

왜 풍무역에서 승차할까?

 

한강신도시는 김포도시철도의 출발역이니 앉아서 출발하거나 사람이 별로 없어서일까?

 

아니면, 사람들이 꽉 들어찬 경전철을 탈 수 있는지 없는지 경험해 보는 것일까?

 

만약 그렇다면 김포시청이 있는 사우역에서 타도 될텐데 

 

굳이 풍무역으로 와서 타는 이유는 무엇일까?

 

저는 개인적으로 5호선 검단김포연장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5호선 검단김포연장시 김포도시철도와 환승되는 환승역이 바로 풍무역이기 때문입니다

 

이번 정하영 김포시장의 챌린지는 풍무역으로 5호선 연장이 빠르게 진행되어야 한다는

 

여론을 만들고 정치권에 이슈제기를 하기 위한 퍼포먼스로 보입니다.

 

즉, 김포한강신도시에서 김포도시철도를 타고 출근하는 건 문제가 없다

 

그러나, 풍무역세권 개발 등 풍무동 일대의 개발로 인해 풍무역에서 김포도시철도를 이용하기는 어렵다

 

그러니 5호선이 풍무역으로 연장되어 풍무역이 환승역이 되면

 

5호선을 탈 사람은 풍무역에서 내릴 것이고 

 

풍무동 주민들은 5호선을 타고 김포공항이나 서울로 갈 것으로 판단하는거 같습니다.

 

어떤 이유가 되었든 이로써 5호선 검단김포연장에 속도가 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번 이슈를 서부권 광역철도 개선의 기회로 만들어야 합니다.

 

 

 

 

#5호선 #5호선검단연장 #5호선검단김포연장 #5호선검단신도시 #김포지옥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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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길역 로열파크시티 푸르지오는 DK도시개발이 '대한민국 대표 리조트도시 시즌2' 라는 이름으로

 

개발을 추진 중인 대단위 아파트 단지입니다.

 

DK도시개발은 지난해에 '검암역 로열파크시티 푸르지오'를 성공적으로 분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올해 인천지하철2호선 왕길역 주변에 대한 어마어마한 개발을 추진 중입니다.

 

'검암역 로열파크 푸르지오'는 총 사업비만 2조5천억원에 달하였고,

 

분양 당시 평균경쟁률이 27대1을 기록하였으며,

 

1순위 청약자가 무려 8만4730명이라는 대기록을 남겼던 아파트입니다.

 

올해 추진하는 '왕길역 로열파크시티 푸르지오'는 총 사업비가 8조5천억이며,

 

1만3천 가구 총 6개 단지로 건설되며 단일사업으로는 국내 최대입니다.

 

DK도시개발은 왕길역사 옆에 상기 사진처럼 원형육교률 건설하여

 

사거리 어느 방향에서든 바로 왕길역과 연결되는 방식으로 접근성을 향상시킬 계획입니다.

 

계획된 세대수가 어마어마하기에 향후 왕길역 주변의 큰 변화가 예상됩니다.

 

  DK도시개발은 왕길역 로열파크시티 푸르지오 추진을 위해

 

최근 하나은행과 전략적 업무협약 체결식을 진행하였습니다.

 

하나은행과의 업무협약으로 왕길역 로열파크시티 푸르지오는 더 속도를 낼거 같습니다.

 

하나은행은 이번 도시개발 사업과 관련하여 자금조달(프로젝트 파이낸싱, 중도금 대출 등)에 관한

 

독점적, 배타적 지위를 갖게 됩니다.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10128500123&wlog_tag3=naver

 

DK도시개발·DK아시아, 하나은행과 전략적 금융 주관 업무협약 체결

대규모 민간 도시개발사업 추진을 위한 ‘어벤져스 트리오’가 탄생했다. 인천 서구 왕길역세권 일대에 총 1만 3000가구 6개 단지, 사업비만 8조 5천억 원에 달하는 리조트 도시 시즌2 ‘왕길역 로

www.seoul.co.kr

 

#왕길역로열파크시티푸르지오 #DK도시개발 #하나은행 #왕길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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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부터 검단신도시 입주를 앞두고 있어서

 

검단신도시가 위치한 원당동의 인구가 급증할 예정입니다.

 

이에 인천서구청에서는 원당동에 대한 분동을 추진합니다.

 

주민 참여 여론조사를 통해 검단신도시 원당동에 대한 분구 의견을 수렴합니다.

 

https://www.seo.incheon.kr/open_content/survey/main.jsp

 

인천광역시 서구 설문조사

완료 함께 만드는 어린이전용복합문화시설 『어린이행복센터』 건립 설문조사 2020.10.07 ~ 10.14 결과 비공개

www.seo.incheon.kr

상기 링크를 클릭하시면 원당동 분동에 대한 주민 의견 수렴 여론조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기간은 2021.1.27(수)~2021.2.5(금)까지 10일간입니다.

 

이제 기간은 7일 남았습니다.

 

 

첫번째 안 입니다.

 

현재의 원당동을 검단신도시 1단계 지역 경계로 하여 나누는 방법입니다.

 

기존 원당지구+검단신도시 3단계를 합하여 원당동으로 하고

 

검단신도시 1단계 지역을 원당2동(가칭)으로 하는 방법입니다.

 

이 안의 장점은 원당지구가 현재와 동일하게 같은 원당동으로 유지되며

 

검단신도시 3단계 지역이 원당지구와 같은 동으로 묶이면서 규모가 커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두번째 안 입니다.

 

원당대로를 기준으로 현재의 원당동을 남북으로 나누는 방법입니다.

 

원당대로의 북쪽은 원당동으로 하고 남쪽은 당하2동(가칭)으로 하는 안입니다.

 

이 방안의 장점은 법정동과 행정동을 거의 유사하게 맞출 수 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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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마다 생각이 다르겠지만

 

저의 개인적인 견해는 1안이 더 타당해 보입니다.

 

1안으로 될 경우 검단신도시 1단계 지역(가칭:원당2동)은 

 

향후 신도시 주민 입주가 모두 마무리되면 인구수 증가로 인하여

 

원당대로를 기준으로 남북으로 분동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검단신도시 #원당동 #원당동분동 #원당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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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아라뱃길은 한강과 서해를 연결하는 인공운하입니다.

 

따라서, 연중 정해진 수심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경인아라뱃길이 완공된 2012년부터 경인아라뱃길에서 발생한 투신 시도는

 

총 158건이며, 이중 29명이 사망하였습니다.

 

경인아라뱃길의 시천교는 수향3경으로 꼽는 시천가람터가 위치한 곳으로 

 

빼어난 경관을 자랑하는 곳으로 검암역이 인근에 위치하여 유동인구가 많은 다리입니다.

 

그러다보니 경인아라뱃길 자살 사망자 29명중 11명이 시천교에서 투신하였습니다.

 

포스코에너지(주)와 인천광역시는 경인아라뱃길 시천교에 태양광 시설을 접목한 

 

'자살예방 안전난간'을 설치하였습니다.

 

이번에 설치한 안전난간은 시천교 125미터 구간에 기존 1.4미터에서 2.8미터 높이로 높이고,

 

난간 상부 각도를 안쪽으로 휘게 만들었으며, 

 

최상부에 회전 롤러를 설치하여 난간을 넘지 못하게 만들었습니다.

 

또한, 전국 최초로 태양광 융합형으로 설치하여 친환경 신재생 효과를 이루었습니다.

 

앞으로 경인아라뱃길에서 소중한 생명을 버리는 일이 발생하지 않기를

 

기대해 봅니다.

 

 

 

 

#경인아라뱃길 #시천교 #자살예방안전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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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ews.jtbc.joins.com/article/article.aspx?news_id=NB11989480

 

[밀착카메라] 달랑 2칸에 승객 '밀물'…'지옥철' 김포도시철도

김포 신도시의 퇴근길 사진입니다. 출근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출퇴근 시간이 어떤지가 삶의 질에 매우 중요하다고들 하는데 출근..

news.jtbc.joins.com

 

오늘 JTBC 뉴스 밀착카메라 코너에서 김포도시철도의 문제점에 대해 보도 되었습니다.

 

방송에 나온 부분은 퇴근길 김포공항의 모습인데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집으로 가기 위해 몰리면서

 

승강장에 사람들로 가득하고 심지어 에스컬레이터 앞까지 사람들이 서 있어서

 

자칫 대형 사고가 발생할 거 같은 상황이네요.

 

출근길 모습은 더 심각합니다.

 

김포 풍무동의 경우 김포한강신도시에서 김포도시철도를 타고 나오는 사람들로 가득해서

 

몇 대의 열차를 그냥 보내고 나서도 간신히 끼어 타네요.

 

전에는 9호선이 '지옥철'의 대명사였다면

 

이제는 김포도시철도가 '지옥철'의 대명사가 될 거 같습니다.

 

김포도시철도가 이렇게 지옥철이 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바로 김포도시철도가 2량짜리 경전철이기 때문입니다.

 

역사 승강장도 2량에 맞춰서 건설했기 때문에 차량을 늘리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만약 지하 승강장이 아니라 고가 승강장이었으면 승강장을 증설하여

 

4량으로 운행하도록 개선하면 되었을텐데

 

지하 승강장이라서 확장 공사도 불가능합니다.

 

같은 경전철이라도 인천지하철2호선의 경우 처음부터 지하철 역사를 4량으로 건설하였습니다.

 

그래서 상황에 따라 언제든 4량으로 운행이 가능합니다.

 

이런 식으로 지역 이미지 깍아먹는 김포도시철도 참 안타깝네요.

 

국토부가 9호선 검단/김포로 연장해 준다고 할 때 연장에 찬성했으면

 

김포를 포함한 서북부가 천지개벽 하였을텐데

 

'내 집앞 역사 설치'의 이기심 때문에 9호선 걷어차고 김포경전철 선택하더니

 

이렇게 전국적으로 방송을 타네요.

 

 

 

 

#김포도시철도 #김포경전철 #지옥철 #김포한강신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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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기신도시인 부천대장신도시 및 인천계양신도시에 대한 광역교통개선대책이 확정되었습니다.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지난 12월30일에 심의한 내용이

 

금일(1.24) 공개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3기 신도시 광역교통계획이 모두 확정되었습니다.

 

3기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의 핵심은 서울 도심 출근까지 30분대에 가능하게 하도록 하는 것이며,

 

사업추진과정에서 시행착오를 최소화 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사업계획을 함께 수립하여

 

광역교통시설의 적기 준공을 도모하였습니다.

 

인천계양신도시와 부천계양신도시는 두개의 지자체 신도시가 서로 맞닿아 있기에

 

신도시간 연계성을 강화하기 위해 광역교통계획을 함께 수립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번에 발표된 광역교통계획의 핵심은 S-BRT입니다.

 

S-BRT를 통해 김포공항 - 인천계양신도시 - 부천대장신도시 - 부천종합운동장 을 연결합니다.

 

※ Super BRT : BRT(간선급행버스체계) 일종으로 지하철 수준의 속도ㆍ정시성을 갖춘 최고급형 BRT

 

그 외의 계획들은 인천계양신도시와 부천대장신도시 주변의 도로 확장 및 기존 도로에 연결되는

 

연결도로 신설이 전부입니다.

 

그러다보니 이 두개의 3기신도시는 지하철 계획은 전혀 없는 상태이며,

 

BRT라는 버스 계획만 세웠다는 겁니다.

 

아무리 정부가 정시성을 갖추었다고 이야기 하더라도 현실적으로 버스가 정시성을 확보한다는 것은 불가능입니다.

 

도로 사정 및 여러 변수에 의해서 정시성은 확보가 안되죠.

 

신도시 계획을 세우면서 지하철 계획 없는 건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죠.

 

많은 분들이 부천대장신도시와 인천계양신도시 중앙에 GTX-D가 들어올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이번 교통개선대책확정발표에 포함이 되지 않아 아쉬워하는거 같습니다.

 

과연 정부가 추후 GTX-D를 확정하여 부천대장신도시와 인천계양신도시 중앙에 GTX-D 역사를 넣어줄지

 

아니면 이대로 교통대책은 끝인 건지 지켜봐야겠지만

 

S-BRT를 GTX-B가 정차하는 부천종합운동장역까지 연결한 것을 보면...... 

 

GTX-D는 부천대장과 인천계양 중간이 아닌 다른 곳으로 갈 수도 있을거 같습니다.

 

 

 

 

 

#3기신도시 #인천계양신도시 #부천대장신도시 #GTX-D #GTX #S-B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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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단신도시 파라곤센트럴파크 공사현장입니다.

 

해든초등학교 앞 사거리에서 바라본 모습니다.

 

공사현장 게이트가 열려있어서 밖에서 촬영한 사진입니다.

 

102동 후면의 모습입니다.

 

101동 4호라인 방향입니다.

 

3층 이하에는 대리석 작업이 있기에 3층과 4층의 경계가 구분이 됩니다.

 

검단2초(해든초등학교) 건물도 많이 올라갔습니다.

 

향후 검단파라곤센트럴파크, 대방노블랜드1차, 모아미래도엘리트파크 등 

 

인근 아파트 초등학생들이 다니게될 학교입니다.

 

창문 유리를 보면 청색이 들어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확대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공사를 위해 도로가에 놓아둔 유리를 보면 유리가 겹쳐져 있기에

 

청색이 더욱 짙어 보입니다.

 

112동의 경우 3층 이하에 대리석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3층과 4층의 경계가 분명하게 보이네요.

 

오늘 날씨가 겨울 날씨 답지 않게 포근하고 따뜻해서 놀러가기 딱 좋은 날씨였던거 같습니다.

 

특히 하늘까지 파랗고 이뻐서 더욱 그런거 같네요.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여행도 못가고 이렇게 검단신도시 아파트 공사 현장 투어만 하네요.

 

빨리 코로나가 사라지고 일상으로 돌아가고 싶습니다.

 

 

 

 

#검단신도시 #검단파라곤센트럴파크 #검단신도시공사현장 #코로나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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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시가 추진하는 2021년 도로 및 교통 추진 계획입니다.

 

2021년 도로 계획에서 검단신도시와 밀접한 계획은 

 

계양~김포~강화 고속도로 건설입니다.

 

계양에서 연장되어 검단신도시, 김포한강신도시를 지나 강화까지 연장되는 도로로

 

총 길이 31.5km 이며, 2023년 착공하여 2028년 개통될 예정입니다.

 

2020년 8월에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여 

 

기본 및 실시설계 등 후속절차가 진행 중입니다.

 

이 계양~강화간 고속도로가 개통하면 검단신도시 풍무IC 를 통해 서울로 빠르게 나갈 수 있는

 

고속도로가 하나 더 생기는 것입니다.

 

철도망 구축과 관련해서는 서울지하철 5호선 검단김포연장(한강선)과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D) 추진입니다.

 

서울지하철5호선 검단김포연장은 방화차량기지 이전이 핵심입니다.

 

방화차량기지를 어디로 이전할지에 따라 그 노선이 확정될 것이며,

 

현재 서울시가 다양한 위치를 고려하여 용역 진행 중이므로

 

올해 상반기 중에 용역 결과가 나오면 보다 5호선 검단김포연장은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D노선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강하게 추진하고 있으므로

 

좋은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추진되는 GTX노선 중 가장 늦게 진행되고 있는 노선이라 앞으로 실현되는데까지는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확정 발표가 되는 것만으로도 그 파급력은 어마어마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김포시 #김포시교통 #검단신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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