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월25일 국토교통부가 GTX A-B-C-D-E-F 의 6개 노선을 공식 발표하였습니다.

그 동안 GTX가 구체화 되어 진행 중이던

GTX A-B-C 노선 이외에 새롭게 확정 발표된

GTX D-E-F 노선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뜨거웠습니다.

아직 구체적으로 GTX역이 어디에 만들어지는지 여부는 발표되지 않았지만

지역 내에 GTX역이 만들어 진다는 내용만으로도

상당한 파급 효과가 있을거라 예상합니다.

GTX-A 노선은 파주 운정에서 동탄까지 운행하며,

전구간 동시 개통이 아닌 부분 개통으로 진행됩니다.

수서~동탄 구간은 2024년 3월 개통하며

파주 운정~서울역 구간은 2024년 연내에 개통합니다.

전 구간 완전 개통은 2028년 예정입니다.

 

GTX-B 노선은 인천대 입구에서 마석까지 구간입니다.

재정 구간인 용산~상봉은 2024년 연초에 착공하며

민자 구간을 포함한 전 구간을 2024년 상반기 안에 착공할 예정입니다.

GTX-C 노선은 덕정~수원까지의 구간이며

2024년 연초에 즉시 착공할 예정입니다.

 

GTX-D 노선은 김포/인천~팔당/원주 를 연결하는 노선입니다.

김포 장기~부천종합운동장 구간은 서부권광역급행철도로 이

이미 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중입니다.

추후 GTX-D와 직결운행 한다고 발표한 것으로 보아

GTX-B와 만나는 서부권광역급행철도는 선개통하고

추후 부천종합운동장~팔당/원주 구간을 개통하여 연결할 것으로 보입니다.

GTX-E 노선은 인천~대장(D노선 공용)~덕소 를 연결하는 노선입니다.

인천공항~대장까지의 노선은 GTX-D 노선과 GTX-E 노선이 공용으로 사용합니다.

즉, 하나의 철도에 GTX-D 열차와 GTX-E 열차가 해당 구간은

공용으로 운행한다는 것이지요.

GTX-F 노선은 순환선입니다.

마치 서울2호선 같네요.

이번 GTX를 통한 수도권 교통 개선대책 발표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기대감을 가지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에 발표될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서 보다 구체화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번 정부의 GTX 추진 계획이 잘 진행 되길 희망합니다.

#GTX #제5차국가철도망구축계획

 

728x90
반응형
Posted by 벨라모빌
,